조희연 후보 스승에게 전하는 편지 낭독 등 '스승의날' 행사도 겸해
'지금 만나러 갑니다2' 토크콘서트...유은혜 전 교육부총리 등 참석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선거 사무소(조희연 희망연결 캠프) 개소식이 14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됐다.(사진=조희연 캠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선거 사무소(조희연 희망연결 캠프) 개소식이 14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됐다.(사진=조희연 캠프)

[교육플러스=서혜정 기자] “마지막 임기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개별화 맞춤형 교육으로 더 질 높은 공교육을 완성하겠습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선거 사무소(조희연 희망연결 캠프) 개소식이 14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됐다.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135 충정빌딩 9층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조희연 후보와 서울교육에 대한 다양한 기대를 드러낸 인파가 몰려 성황을 이뤘다. 

조희연 후보는 “지난 임기 동안 공간 혁신, 17년 만의 특수학교 설립, 토론‧글쓰기 수업 전면 도입, 무상급식과 돌봄 확대 등으로 공교육을 정상화 했다”고 말했다. 

이어 “소수의 학생만을 위한 수월성 교육이 과거의 방향이었다면, 이제 ‘모두를 위한 수월성 교육’으로 나가야 한다"면서 “마지막 임기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개별화 맞춤형 교육으로 더 질 높은 공교육을 완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석열 정부의 좋은 정책은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정책이 후퇴하면 거침 없이 비판하겠다고 선언했다. 

조 후보는 “돌봄 8시 확대 등 윤석열 정부의 좋은 정책은 가장 선도적으로 행하겠다”면서도 “정부 교육정책이 후퇴하면 이를 비판하고 보완하는 버팀목, 대한민국 공교육의 마지막 보루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면서도 생각이 겹치는 부분을 찾아내고, 치열하게 토론하면서도 공동의 과제 앞에서는 협력하는 공존의 사회, 공존의 교육”을 내세웠다.

조희연 교육감의 초등학교 4학년 담임 심안보 선생님이 조희연 교육감에게 보낸 새해 연하장 .(사진=조희연 블로그), 
조희연 교육감의 초등학교 4학년 담임 심안보 선생님이 조희연 교육감에게 보낸 새해 연하장 .(사진=조희연 블로그), 

이날 2부 행사에서는 스승의 날 행사와 <지금 만나러 갑니다 2> 토크 콘서트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조희연 후보는 풍남초등학교 은사께 드리는 글을 낭독했다. 

조희연 후보는 "최근 전화를 드렸다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다. 자주 연락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며 "선생님께선 편지에서 제가 교육혁신을 위해 신명을 다하고 있는 모습이 자랑스럽다고 하셨다. 새로운 4년, 다시 신발 끈을 조여매고 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더 질 높은 공교육을 위해 땀 흘리는 저와 우리 선생님들을, 하늘에서 지켜봐 달라”며 “당당한 서울 교육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또 조희연 후보의 성공회대학교 제자가 쓴 글도 발표됐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2> 토크 콘서트에는 서울시 강서구 특수학교인 서진학교 학부모, 특성화고 졸업생, 맞벌이 학부모, 학교급식 조리원, 마을강사, 혁신학교 졸업생 등이 참가했다. 

앞서 조희연 후보는 교육 현장에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애쓰는 23명을 인터뷰한 책 '지금 만나러 갑니다'를 출간한 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135 충정빌딩 9층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조희연 후보와 서울교육에 대한 다양한 기대를 드러낸 인파가 몰려 성황을 이뤘다.(사진=조희연 캠프)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135 충정빌딩 9층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조희연 후보와 서울교육에 대한 다양한 기대를 드러낸 인파가 몰려 성황을 이뤘다.(사진=조희연 캠프) 

한편 이날 내빈으로는 유은혜 문재인 정부 교육부총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 강신만 서울시교육감 후보, 최동민 동대문구청장 더불어민주당 후보,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위원장(성북구을 국회의원), 정재민 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 오인환 진보당 서울시당 위원장, 이상덕 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 서영교 서울 중랑구갑 국회의원, 김영호 서울 서대문구을 국회의원, 유기홍 서울 관악구갑 국회의원, 박주민 서울 은평구갑 국회의원, 고민정 서울 광진구을 국회의원,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이한주 전)경기연구원장, 박은경 서울교육단체협의회 상임대표, 김지철 한국노총 서울본부 의장,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본부 본부장, 고광선 대한노인회 회장, 허상수 성공회대 전 교수, 강남식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수, 천경숙 녹색어머니회 중앙회 회장 등이 개소식에 참석했다.

또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 장관, 김누리 중앙대학교 교수(상임 선대위원장), 권해효 배우 등이 서면 및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e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