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교육플러스] 수업이란 교과를 내면화하는 일로서 결국 학습자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일이고, 교과를 학습하는 학생의 존재를 총체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다. 수업을 통해 교과는 학습자에게 내면화되고, 그의 삶의 방식 자체를 변화시킨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교과를 교과답게 가르치는 것이며 수업을 수업답게 하는 것이다.

수업은 고도의 수준이 요구되는 교육적 과업이며, 인격과 인격이 만나 아름다움을 창출하는 예술의 과정이다. 학교가 제 의무와 기능을 다하고 있느냐는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충족하며 수행되고 있느냐로 판가름될 수 있다.

과거 주입식·일제식 교수 방법으로 단편적 지식, 선별적으로 암기한 후 시험이 끝나면 잊어버려도 되는 시험용 지식, 흑백이 확실한 정답형 지식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졌다면, 지금은 교과의 진정한 의미가 살아나는 수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길러지는 수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교사가 수업에 관해 얼마만큼의 능력과 의지로써 어떠한 의식을 가지고 실천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방향과 양상은 달라진다. 입시제도나 다른 여러 환경요인이 어떠하든 수업은 개선되어야 하고 개선의 가능성 또한 열려있다.

교육 현장의 교육주체들이 수업을 둘러싼 문제들에 각성하고 수업 역량을 키우며 실천해 간다면 수업은 조금씩 개선되어 교육력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교육의 질은 거의 전적으로 수업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학교교육의 문제는 수업의 문제로 수렴되어야 하며, 수업을 개선하는 과업을 학교교육을 살리는 기본으로 인식해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때 학교장의 역할은 지대하다. 교장이 수업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수업력 향상에 시간과 노력을 적극 투입하지 않는다면 학교의 수업 개선은 요원해진다.

교장은 학교교육에 있어 수업의 중요성과 수업을 둘러싼 문제들의 심각성을 깊이 인지하고 수업의 질 향상을 학교경영의 최우선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에 걸맞은 시간과 예산 투입 등 실제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장 지도성으로 크게 네 가지가 요구된다.

첫째는 학교의 전문적 교육공동체화의 실현이다.

전문적 교육공동체란 자발적이고 순수한 의지로 참된 교육을 성공적으로 실현하는 데 필요한 생각과 이상을 공유하면서 결속된 사람들의 집합을 말한다. 이들은 교육과 수업을 바라보는 수준 높은 안목과 가치관으로 자기개발과 전문적 역량의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뜻을 같이하여 헌신하고 협동함에 주저하지 않는다.

둘째는 신뢰에 바탕을 둔 조직문화의 형성이다.

교사를 설득하고 마음을 움직여 그들의 자발성을 유발해 헌신하게 함에 있어 학교장이 주는 신뢰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교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 전문적 식견의 발휘, 솔선수범과 위험 감수로 교사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학교장은 수업과 그것을 지원하는 일이 최우선임을 구성원들이 내면화하도록 상황을 조성해야 하며, 자신이 먼저 관점과 가치관을 반성하고 변혁하면서 교사들의 변화를 촉구해야 한다.

이러한 태도와 행동방식이 학교조직의 문화로서 정착될 때 수업 개선과 그것에 부합하는 제반 행위들의 일상화가 가능해진다.

셋째는 교장은 수업 개선의 지시자가 아닌 동반자여야 한다.

학교장은 교사들이 자신을 수업 개선의 공동 작업자로 인식하도록 개방적 협동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교사들 스스로 수업 전문가라는 의식 하에 교내에서 이뤄지는 자율장학이 자신들이 해야 하는 전문적 과업임을 인정하고 노력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때 학교장 역할은 코디네이터이자 퍼실리테이터가 제격이다.

마지막으로 교장은 수업 개선에 몰입하는 학교 행정 체계를 세워야 한다.

우선 학교교육과정 수립 시 수업 개선에 대한 의지와 비전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형식적 선언을 넘어 실제적 내면화로 이어지려면 지속적인 소통과 실행이 병행돼야 한다.

교사가 수업 전반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직원 업무 분장 원칙을 천명하고, 예산 수립 시 수업 개선을 최우선순위에 두며, 학교장이 먼저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등 학교 행정 체계 전반이 수업 개선에 집중돼야 한다.

교장은 일부 교사의 개별적 탁월성보다 교사 일반의 전반적 수업력 향상을 중시해야 한다. 학교장은 교사들로 하여금 자기개발을 통한 성장의 가치에 눈뜨게 하고, 전문성 향상에 유용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 수업 개선을 위한 자생적 모임의 활성화를 위해 충분한 예산을 지원하고 일과 중 시간 확보를 보장해야 한다.

수업 개선을 통한 학교교육력 향상에 있어 교장의 지도성은 과반의 영향과 책임이 있다.

유성동 금산 신대초 교사.
유성동 금산 신대초 교사.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e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