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여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사진=EI 홈페이지))
네팔 여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사진=EI 홈페이지))

[교육플러스] 2020년 국제통화기금(IMF)은 네팔을 포함한 15개국 정부에 공공지출을 줄이도록 지시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19 전염병 이후 교사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IMF가 15개국 정부에 지시한 것은 공공부문 임금을 삭감하고 전염병의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 그간 비축한 자금을 사용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로 미개발 교육 부문은 교사의 생계 및 학생의 전반적인 발전 측면에서 정체된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소홀히 하는 바람에 교육 부문도 앞으로도 정체 상태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교사는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는 열쇠이며 국가와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교육 부문과 직업이 열악한 대우를 받으면 학생과 국가의 미래가 위태로워집니다."

이전에 IMF는 개발 부문에 타격을 주고 있는 팬데믹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개발도상국에 재정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IMF는 이 기금을 의사, 간호사, 교사를 포함한 최전선 근로자에게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금으로 사용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2020년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지침이 적용된 15개국에서 거의 3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교원의 급여와 교육수준 향상을 위한 조치와 관련해 대부분의 자금이 삭감된 교육 부문에서는 교육의 질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비전문 교사들에게 가르침을 받았고 교사들은 일상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이것은 IMF 지시가 부과된 네팔 및 기타 국가의 경우입니다. 교사는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는 열쇠이며 국가와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교육 부문과 직업이 열악한 대우를 받으면 학생과 국가의 미래가 위태로워집니다.

네팔은 정부에서 지시를 내린 국가 중 하나입니다. 네팔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로 평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부문은 이전 수십 년에 비해 개선되고 있었습니다. 입학생이 증가했고 전국 각지에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IMF의 지침은 네팔에서 양질의 교육을 달성하는 데 장벽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필요한 기금이 정부에서 해당 부문에 할당되지 않아 손상된 학습 자료, 의욕적인 교사, 적절한 기반 시설의 부족 및 실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교육 부문은 10년을 잃었습니다.

오늘날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대다수의 아동이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어 학생들의 여건은 여전히 ​​열악합니다. 이는 교육 자원의 부족, 교사 수의 부족, 물리적 인프라의 열악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공립학교에는 잘 갖추어진 컴퓨터실과 같은 현대 교육 자원이 부족하고 학생들은 컴퓨터의 사용과 의미를 거의 인식하지 못합니다. 또한 교사의 급여가 충분하지 않고 지급도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교사의 생활 조건이 영향을 받습니다. 더욱이 2022년과 2023년에는 네팔의 물가상승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교사들은 생필품을 구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교사들은 더 나은 전망을 찾아 교직을 떠나고 있습니다. 일부는 더 나은 급여를 위해 자신의 회사를 창업하거나 사립학교로 이동합니다. 사립학교 교사들도 직면한 문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네팔은 공립학교 교사들에게 높은 생활수준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공립학교 교사들이 더 나은 고용 가능성을 찾아 떠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계약직, 사립학교 교사도 학교에서 지원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해고되었습니다.

인프라 측면에서 학교의 적시 건설 및 수리 작업이 중단되어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하는 어린이의 능력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 지부장인 수렌드라 기미레(Surendra Ghimir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교실과 운동장 감소, ICT 도구 부족과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는데 선생님들이 가상 교육을 다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학교에는 컴퓨터실과 멀티미디어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교과 교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은 65:1로 높습니다. 정부로부터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원노조는 정부와 협력하여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교사노조는 많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적극적입니다. 그들은 정부와 기타 관련 당국이 공교육 부문에 대한 연간 기여를 늘리고 연간 교육예산을 총 예산의 최소 25%로 늘리도록 설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노동조합 지도자인 라젠드라 라지 포델(Rajendra Raj Paudel)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학교 운영과 온라인 수업을 위해 교사와 학생에 대한 안전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폐쇄 6개월 만에 온라인 수업이 도입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습니다다. 온라인 수업,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통한 방식이 도입되었지만 잠재력이 완전히 발휘되지는 않았습니다.”

전국 노조 대표인 홈 쿠마르 타파(Hom Kumar Thapa)는 또 다른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IMF의 공공 지출 삭감 명령의 결과로 교육 부문의 위상은 악화되었습니다. 다른 산업도 영향을 받았지만 삭감의 영향은 다른 부문보다 교육 부문에서 훨씬 높았습니다. 더욱이 교육이 모든 국가의 중추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자금 부족은 교사의 근무 조건을 열악하게 만들고 궁극적으로 모든 학생의 질과 평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훼손할 것입니다. 이는 네팔의 전반적인 상황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쳐 반숙련 인력만 창출하게 되고, 국가가 정상 궤도에 오르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 이 글은  네팔 카트만두에 있는 국가생산성센터 수석 컨설턴트, 일본 도쿄에 있는 아시아생산성센터 네팔 책임자를 역임함 프라빈 쿠마르 아차리아(Prabin Kumar Acharya)가 작성한 것으로 국제교육연맹(Education International)이 홈페이지에 게시한 것을 <교육플러스>가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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