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단체협약 중 독소조항 폐지, 학교 자율성 확보 최선
모든 시험 비교육적, 줄 세우기 몰아붙이는 것은 정치 공세

최광익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4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최광익 캠프)
최광익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4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최광익 캠프)

[교육플러스=이지은 기자] 최광익 강원교육감 예비후보가 교장공모제를 확대해 학교자치를 확립하고 초등행복성장평가제를 개선해 지필평가 실시, 원점수와 평균, 표준편차 등 통계자료를 학부모에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광익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4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공약했다.

최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는 ‘학생을 위한 미래책임교육’이냐 아니면 ‘이념에 찌든 편 가르기 교육’이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며 ‘내일이 기다려지는 학교’를 슬로건으로 완전한 학교자치 구현, 미래경쟁력 제고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최 예비후보는 “현재 강원교육은 일부 전교조 정치교사 출신들의 천하가 되었다”며 “제가 당선되면 단체협약 내용 중 독소조항을 폐지해 학교 자율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노사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완전한 학교자치 구현방안으로 ▲교장공모제 안정적 도입 ▲학교를 옥죄는 각종 규제 및 도교육청 정책사업 폐지 ▲학교장이 책임지는 교권보호 체계 운영을 제시했다. 

최 예비후보는 “모든 시험을 비교육적으로 치부하고 줄 세우기로 몰아붙이는 것은 전형적인 편향적 이념공세에 불과하다”며 “교과, 외국어, 디지털 및 미디어 리터러시, 인성 등으로 분야를 구분해 확실한 기초 위에 다양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감히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원교육 미래경쟁력제고 방안으로는 ▲초등 '행복성장평가제' 개선 ▲고전 50선 중심 독서교육 강화 ▲일반계고등학교 수능준비 프로그램 구축 ▲영어교육 개선 및 다양화 ▲디지털 및 미디어교육 활성화 ▲중학생 1개 학년 2주간 해외봉사활동 추진 ▲모든 학생에게 연간 50만원 상당 교육문화바우처 제공 등을 약속했다.

아래는 기자회견 전문이다.  

[전문] 학생 중심 미래책임교육 vs 이념에 찌든 편 가르기 교육 결정하는 선거

존경하는 강원도민 여러분!
강원도교육감 예비후보 최광익입니다.

저는 지난 2월 3일 출마 선언 이후, 강원도 전역을 방문하여 도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들었습니다. 이번 선거는, 저 최광익의 ‘학생을 위한 미래책임교육’이냐, 아니면 일부 정치 교사들의 ‘이념에 찌든 편 가르기 교육’이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싸움입니다.

도민들께서는 진영 논리에 편승하여 단일화를 운운하는 후보들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 자리는 ‘내일이 기다려지는 학교’를 슬로건으로, 오직 ‘학생을 위한 미래 책임교육’을 지향하는 제 공약을 구체적으로 도민들께 설명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지난 출마 선언 때 말씀드린, 완전한 학교 자치 실현과 강원교육 미래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머지 공약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강원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학교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데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전교조 출신 교육감과 전교조와의 단체협약에 따른 것입니다. 학교장은 직원들의 근태를 점검할 수도 없고, 교육 홍보를 위한 현수막 하나조차 제대로 걸 수 없습니다.

학교에 있던 역대 학교장 사진이나 명패 등은 권위주의 잔재로 일소 대상이 되었으며, 그러한 학교장은 그 명단이 수시로 보고되고, 그 사유를 제출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현재의 강원교육은 일부 전교조 정치 교사 출신들의 천하가 되었습니다. 저는, 당선 즉시, 단체협약 내용 중 독소조항을 폐지하여 학교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노사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강원도교육청을 장악한 일부 정치교사 출신들은 교육에서 소중한 가치인 선의의 경쟁과 아이들의 성취 수준을 알아보는 다양한 형태의 시험이나 평가를 죄악으로 치부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시험이 완전히 사라졌고, 학부모님들께 전달되는 통지표는 학업성취에 관한 정보는 전혀 없이 온갖 미사여구로 가득합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완전히 무너진 학력은 중학교에서는 만회하기 어렵습니다.

이제는 정말 강원교육 판을 완전히 바꾸어야 합니다. 

먼저, 완전한 학교 자치를 조속히 실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원하는 학교에 교장공모제를 도입하여, 학교장을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선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장공모제는 학교 자치의 기본으로서, 현행 법령이 규정하는 범위 내에서,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현장에서의 혼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일정한 교사 경력을 갖춘 선생님은 누구나 교장이 될 수 있는 내부형 B형을 연차적으로 확장하여 교장 자격증이 없어도 리더십이 있는 선생님들이 학교장으로 소임을 다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겠습니다. 

교장공모제와 더불어, 그동안 학교를 옥죄었던 각종 규제와 관습을 걷어내어, 학교는 오로지 교육과정만 충실히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실패로 판명된 혁신학교 운영, 작은 학교 살리기, 마을 교사제 등을 폐지하여 학교가 강원도교육청 정책사업에 동원되는 일이 없도록 함으로써 선생님들은 오로지 교육과정과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과 교육감이 바뀌고, 교육과정이 개편되고, 국내·외 각종 변화가 일어나도, 교실 문이 닫히면 결국 교육은 선생님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선생님들을 믿고, 아이들과 신명 나게 수업할 수 있도록 모든 권한을 돌려드려야 합니다. 선생님들은 교육자로서 권리와 자부심을 가질 때 책임감도 느끼게 됩니다.

교권보호 체계를 확실하게 구축하여, 선생님들의 교육활동을 철저하게 보호하겠습니다. 누군가의 눈치를 보거나 각종 압력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올바른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관행적으로 운영되어온 교권보호위원회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학교장 책임하에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교권보호 예방교육부터, 사안 발생 시 신속한 처리, 관련 선생님들의 보호와 심리적 치료까지 일원화하여 선생님들이 안심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강원교육의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에 과감하게 투자하겠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강원교육은 경쟁과 시험을 죄악시 한 결과, 지금 우리는 너무나 처참한 결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교육에서, 경쟁은 협력만큼 소중한 가치입니다. 

경쟁의 본질은 남을 능가하여 자신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올림픽을 비롯한 각종 대회를 상기해 보십시오. 이러한 대회의 본질은 경쟁입니다. 경쟁에 진다고 해서 평생 패자가 되거나 무능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경쟁을 통해 자신의 기량을 견주어 보고, 상대를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 훈련 방법을 배우는 계기가 됩니다. 학교에서의 경쟁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위치를 점검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공부 방법을 배우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자신감과 도전 의식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시험은 아이들의 수준을 진단하고,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최종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교육적 도구일 뿐입니다. 수학 시험에서 60점을 맞았다는 사실은 그 학생이 60점 인생이며 60점 미래를 가질 것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모든 시험을 비교육적으로 치부하고 줄 세우기로 몰아붙이는 것은 전형적인 편향적 이념공세에 불과합니다. 

저는 교과, 외국어, 디지털 및 미디어 리터러시, 인성 등으로 분야로 구분하여, 확실한 기초 위에, 다양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감히 투자하겠습니다. 

교과 학력을 위해, <진단-맞춤형 수업-평가-피드백> 체제를 갖춰, 학생들의 기본능력을 계속해서 점검하고, 가정에 통지하여, 가정과의 교육 협력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행복성장평가제>는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 필요하다면 1년에 한두 차례 지필평가를 실시하고, 원점수와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통계자료를 제공하여 가정에서 학생의 성취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동서양 고전 50권을 읽게 하여, 인문 소양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전(Classic)은 시대나 장소를 뛰어넘어 인간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논의한 역작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삶의 지혜를 주는 책입니다. 각급학교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는 전문가 TF팀을 구성하여 책을 선정하고, 학생들이나 선생님들에게 책을 읽는데 길잡이가 될 수 있는 해설서나 전문가 동영상 강의 등을 함께 제공하여 혼자서도 고전을 쉽게 읽을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겠습니다.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여, 글로벌시대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어 능력은 글로벌시대 생존능력입니다. 영어교육 방법을 대폭 개선하여 개인별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하고, 영어환경에 노출 시간을 늘리겠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TEPS나 TOEIC과 같은 공인 외국어 시험을 3년 동안 1회 이상 응시하도록 권장하고, 그 비용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를 영어에 국한하지 않고,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확대하겠습니다.

일반계고등학교에서 수능 준비 프로그램, 예·체능 분야 진학 특별 프로그램,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학교에서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정시가 확대되면서 수능 준비는 필수입니다.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특히 개인별, 소인수 그룹별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투자하겠습니다.

디지털 및 미디어 교육은 미래 생존지식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고,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강원도형 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하겠습니다. 미래는 디지털 및 미디어가 새로운 패러다임(세상을 보는 창)입니다. 새 패러다임을 활용할 수 없다면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고 중요합니다. 지금도, 미래도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시대입니다.

그러나 학교 밖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아주 제한되어 있고, 높은 비용이 듭니다. 강원도 학생들이 무료로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집합소가 ‘강원도형 플랫폼’입니다. 이곳을 채울 내용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수집, 자체 개발, 구매 등을 통해 채우겠습니다. 또 폐교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센서, 로봇, 드론 등 4차산업 관련 방과후 및 주말 프로그램, 방학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시로 각종 대회를 개최하며, 연구실 및 동아리실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4차산업 관련 생태계가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른 인성은 또 다른 능력입니다.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특히 인성교육을 위해, 중학생 한 개 학년을 대상으로, 2주간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외국어 능력, 이해심, 공감 능력, 인내심, 판단 능력, 인류애 등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교육 기관을 교육파트너로서 지원하고, 공교육과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학교와 사 교육기관이, 교육파트너로서,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상생의 문화를 만들겠습니다. 학원과 같이 많은 학생이 수업하는 곳에 안전공제회 비용과 방역 비용 등을 지원하고, 관계자 연수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1인당 50만 원 상당의 교육문화바우처를 제공하여, 도서 구입, 공연 관람, 외국어 교육, 디지털 및 미디어 학습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바우처는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바우처를 지역사회에서만 사용토록 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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