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플러스=이지은 기자] 2020년대 일터에 알맞은 꿈을 만들고 성취해 자아를 실현하면서 조직발전에 기여하는 유능한 지식근로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김길룡 한국미래학연구원장(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겸임교수)은 책 ‘나의 꿈 만들기 프로젝트’(백산서당)를 통해 지금 바로 나의 꿈을 만들고 성취하기 위한 마인드와 미래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 ‘나의 꿈 만들기 프로젝트’는 꿈을 만든 후 이를 나만의 비전으로 발전시키는 동기 유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형태로 구성됐다. 

제1부는 지식사회 마인드와 미래역량이 길러져야 2020s 일터에 알맞은 나의 꿈을 만들 수 있고, 또 이를 성취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지식사회를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지식사회의 이해를 위해 지식사회의 기반이 되는 지식기반사회를 고찰한 후, 지식사회의 개념과 지식사회가 파생하는 변화양상 및 일터변화추세를 살핀다. 그리고 지식사회 근간이 되는 자기관리팀제와 새로운 인간상을 논의한다.

제2부는 1부에서 학습한 ‘2020s 지식사회의 이해’ 위에서 나의 꿈을 만들고 성취하기 위한 마인드와 미래역량을 기르는 과정이다. 지식사회 마인드 생성 후 지식창출 학습을 유발하는 내면적 자원, 학습의 기초역량인 기본학습능력, 팀워크를 만드는 팀워크역량, 그리고 지식경영능력을 기르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들 마인드와 미래역량은 2020s 일터에 알맞은 나의 꿈을 만들고 강화할 뿐 아니라 그것을 성취하는 동력으로 작용, 이를 기반으로 나의 꿈을 만들고 성취해 일속에서 자아를 실현하는 유능한 지식근로자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제3부는 미래 통찰력 기르기, 탐구력 기르기, 꿈 만들기, 꿈 발전시키기, 자서전 쓰기 등 5개 단계로 구성된다. 5개 단계를 거치면서 참여자는 자신의 비전을 만들고 강화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비전은 내 분야에서 나의 미래를 개척하는 강력한 동력으로 작용한다.

특히 각 장 말미와 꼭 필요한 곳에 ‘탐구활동’을 제시, 참여자의 탐구수행을 통해 해당 내용에 대한 실천적·성찰적 지식을 스스로 체득하도록 했다. 또 핵심내용에 대한 자기진단이 필요한 곳에 ‘자기진단도구’를 제시, 참여자의 자기진단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꼭 알맞은 학습이 깊이 있게 이루어지도록 구성했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e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